2

소셜 공유 기능 이용률 추적하기 – Event Tracking 방식

social-bookmarking-example

social-bookmarking

최근 위의 그림과 같이 자신의 컨텐츠를 다양한 소셜 매체로 퍼가기 편하도록 소셜 공유 기능을 다는 사이트가 미디어 사이트를 중심으로늘고 있습니다.

금번 9월 7~8일 진행된 “소셜미디어 운영 및 성과 분석 전문가 과정” 중 구글 Analytics 를 활용한 소셜미디어 성과 측정 실제 수업에서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개별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추적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주로 논의했는데요

수업 후 자사 사이트 컨텐츠 페이지 별로 달아 놓은 소셜 공유 기능의 성과 측정을 하는 방법에 대한 문의가 있어 여기 블로그에서 다뤄 보고자 합니다.

우선 이런 소셜 공유 기능의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은  Event Tracking 방법과 Virtual Pageview 를 적용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는데요 오늘은 Event tracking 방법을 집중적으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Event tracking 을 이용하여 외부 링크 추적하기

우선 제가 수업 자료에 담은 아래 내용을 다시 확인해 보겠습니다.

setting-event-tracking-tool-google-analytics

setting-event-tracking-tool-google-analytics

그럼  만일,   twitter.png 라는 트위터 공유 용 버튼 이미지가 서버에 있고 이 녀석을 <a href~~ 링크로 달면서 Event tracking code>를 단다면 어떻게 될까요??

Event Tracking Category 를 Social networking 로 정하고, action 은 twitter, label 값에 해당 페이지의 타이틀을 동적으로 가져다 붙여 준다면..

아래와 같이 코드를 생성하면 됩니다. (여기 워드 프레스의 php 코드를 예로 들었구요.. 자사 사이트의 서버 사이드 코딩이 어느 정도는 추가 돼야, 페이지 타이틀 정보를 추가적으로 붙일 수 있습니다. )

event-tracking-code-example

event-tracking-code-example

이렇게 개별 소셜 공유 기능에 Event Tracking code를 삽입해 놓고나서 24시간 내지 48시간 정도 데이터가 쌓이도록 기다리면 Content > Event tracking 에서 아래 예시화면과 같이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Event Report

Google Analytics Event Report


Share and Enjoy:
  • Print
  • Digg
  • del.icio.us
  • Facebook
  • Yahoo! Buzz
  • Twitter
  • Google Bookmarks
  • Add to favorites
  • email
  • FriendFeed
  • Google Buzz
  • LinkedIn
  • RSS
  • Tumblr

Sun Young Kim

2 Comments

  1. “소셜미디어 운영 및 성과 분석 전문가 과정” 강연자 이신가요? 이런 강의 들을곳이 또 없을까요? ^^

    • ^^ 제가 그 때 마침 쉴 때라서 강의를 했는데, 지금은 정기적 강의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트위터 해쉬 태그 모임인 #TrendW 모임에는 종종 가서 강의를 하는지라, 해당 해쉬 태그를 모니터링하시면 좋은 정보를 많이 얻으실 수 있을꺼에요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