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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 맞춤측정 기준 태깅하기

구글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맞춤 측정 기준 (Custom Dimension) 태깅 방법은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analyticsjs/custom-dims-mets 페이지의
도움말을 참고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그런데, 제가 처음에 테스트 해 보았을 때 값이 찍히지 않더군요.

알고 보았더니,

ga(‘set’, ‘dimension5′, ‘custom data’);

이 맞춤 측정 기준을 설정하는 태그 한 줄의 위치가 pageview 를 전송하는 태그 하단에 있으면 안 되더군요

해서, 아래와 같이 ga(‘create’ 문구와 ga(‘send’, 문구 사이에 맞춘 측정 기준을 설정하는 태그가 들어가 주면 됩니다.

UA 태그 내 Custom Dimension 설정

UA 태그 내 Custom Dimension 설정

그런데, 이렇게 소스 코드 상에 반영하기 전에 해야할 일이 먼저 있지요.

GA 관리자 화면에서 속성 관리 하단의 맞춤 정의를 클릭해서, 새 맞춤 측정 기준 버튼을 클릭하여, 맞춤 측정 기준 이름과 범위를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Google Analytics Custom Dimension Setting in Admin

Google Analytics Custom Dimension Setting in Admin

이 때 범위 설정이 민감한 이슈입니다.

보통 범위가 사용자 단위이면, 맞춤 측정 기준 값이 사람을 쫓아 다닌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따라서, 방문자 ID 가 바뀌어 사람이 바뀌면 이 값도 달라지겠지요.
한편, Hit 단위이면, 페이지 뷰가 발생해도 Hit 한 번, 버튼 클릭, 링크 클릭 같은 이벤트가 발생해도 Hit 한 번이기 때문에 다음 번 Hit 가 발생하면 맞춤 측정 기준 값은 비워집니다.
맞춤 측정 기준 범위가 세션 단위라면 해당 방문에서만 이 맞춤 측정 기준의 값이 유효하고, 다음 세션이 발생하면 이 맞춤 측정 기준 값은 비워 지겠지요.
제품 기준이면, 제품 별로 맞춤 측정 기준 값을 설정할 수 있다는 의미일 것이구요.

상식적으로 이해하면 쉬울 것 같은데, 어떨 때는 굉장히 헷갈리는 지라,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platform/customdimsmets#scope 도움말을 정독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구글애널리틱스 관리자 화면에서 맞춤 측정 기준을 생성해 준 후 소스 코드에 해당 태깅을 추가해 주는 방법 외에 구글 태그매니저를 활용하여 페이지뷰 전송 태그에 맞추 측정 기준 변수를 전송해 줄 수 있습니다. 아래 태그 매니저 활용 설명은 태그매니저로 이벤트 태깅이나 페이지뷰 태깅을 어느 정도 해 본 사람들을 위한 설명이기 때문에 태그매니저 활용 경험이 없으신 분은 아래 내용은 무시하시면 됩니다.

구글태그매니저로 맞춤 측정 기준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datalayer 에 맞춤 측정 기준으로 보낼 값을 우선 정의해 주어야 합니다. (아래 코드 예시 참고)

<script type=”text/javascript”>
dataLayer = [{
'gender': 'M'
}];
</script>
(데이터레이어에 대해서도 사실 개념을 잡기 쉽지는 않은데요, 일단, 데이터레이어 공부는 구글링을 통해 개념 이해를 먼저 하셨다고 전제하고 설명 이어갑니다)

그 다음 구글태그매니저에서 아래와 같은 형태로 매크로를 만들어 준 후에

Google Tag Manager Data Layer Macro

Google Tag Manager Data Layer Macro

구글태그매니저에서 페이지 조회를 전송하는 태그를 만들 때 아래와 같은 형태로 맞춤 측정 기준 설정을 해 주면 됩니다. (위에서 만든 매크로를 활용)

Google Tag Manager PageView Tag with Custom Dimension

Google Tag Manager PageView Tag with Custom Dimension

이 때 주의할 점은 규칙 설정입니다. 규칙을 모든 페이지에서 작동되게 해 버리면 사이트 내에 GA 코드가 있을 경우 이 GA 코드 내에도
ga(‘send’, ‘pageview’); 라는 페이지뷰 전송 태그가 있기 때문에 모든 페이지에서 페이지뷰가 두 번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정확히 어떤 페이지에서 이 페이지뷰 전송 태그가 전송될 것인지 아래와 같은 형태로 페이지 url 기준으로 작동되도록 룰 설정을 별도로 해 주어야 합니다.

Google Tag Manager page Rule Setting

Google Tag Manager page Rule Setting

혹시 구글태그매니저 데이터레이어 및 GTM 을 활용한 맞춤 측정 기준 태깅에 대해 좀 더 깊이 파고자 하는 분은 아래 링크 정보들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owerful Custom Dimensions in Universal Analytics

http://online-behavior.com/analytics/custom-dimensions

How You Can Use Custom Dimensions With Google Tag Manager To Ditch Utm Parameters

http://www.sparkline.com/2014/09/16/how-you-can-use-custom-dimensions-google-tag-manager-ditch-utm-parameters/

THE GOOGLE TAG MANAGER DATALAYER EXPLAINED

http://www.cardinalpath.com/the-google-tag-manager-datalayer-explained/

Unlock the Data Layer: A Non-Developer’s Guide to Google Tag Manager

http://www.lunametrics.com/blog/2013/10/15/unlock-data-layer-google-tag-manager/#sr=g&m=o&cp=or&ct=-tmc&st=(opu%20qspwjefe)&ts=1400815728

Universal Analytics: Weather As A Custom Dimension

http://www.simoahava.com/web-development/universal-analytics-weather-custom-dimension/

간단히 Universal Analytics 코드 기준으로 맞춤 측정 기준 태깅 방법을 설명하려던 것이 너무 멀리 온 느낌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러나,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겠지 하는 마음으로 아주 아주 간만에 블로그 글 업데이트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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