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강의자료 공유]소셜미디어 성과측정 및 ROI

작년 세미나 이후 오랜만에 소셜미디어 ROI 에 대해 강의를 했습니다. 약 1년의 시간 동안 그래두 나름 저만의 방법론을 만들 수 있었는데 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 너무 좋았습니다.

여러 가지 이론들과 사례를 보며, 제가 생각한 방법론은 아래와 같은데요. 하단에 첨부한 강의 내용 중 p34 가 제 아이디어의 정수를 담은 페이지인데 좀 허술하네요. 조만간 별도 포스팅으로 보완하겠습니다.

[1단계] 비재무적 성과 측정

소셜미디어 자체의 기능과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는
- 브랜드 인지도 관련 KPI
- 브랜드 Engagement 관련 KPI
- Word of Mouth 관련 KPI

를 운영하는 각 매체 별로 Top Tier, Second Tier, Third Tier 의 계층 구조로 마련한다.

[2단계] 재무적 성과로 전환

이들 비재무적 KPI 를 재무적 KPI 인 빈도(Frequency), Reach (도달율), Yield (매출액), Conversion(전환율) 개념의 KPI 와 상관 분석을 통해 그 실질적인 금전적 가치를 증명한다.

[3단계] 측정 툴 선택

이렇게 KPI 를 설계한 다음 자사의 니즈와 예산에 맞는 측정 툴을 한 개가 아니라 여러 개 mix 하여 활용한다.

[4단계] 업그레이드
이러한 분석 방법론을 지속적으로 튜닝해 나간다.

제가 생각한 소셜미디어 ROI 측정 방법론 어떠신가요?? 여러분들의 많은 커멘트,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트위터 토론도 언제나 환영입니다. Twitter – @ottugui)

아래 프레젠테이션이 익스플로러에서는 한글이 깨져 보이네요. 한글이 깨져 보이는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거나, 구글 크롬과 같은 다른 브라우저를 통해 보시면 됩니다.

소셜미디어ROI
Share and Enjoy:
  • Print
  • Digg
  • del.icio.us
  • Facebook
  • Yahoo! Buzz
  • Twitter
  • Google Bookmarks
  • Add to favorites
  • email
  • FriendFeed
  • Google Buzz
  • LinkedIn
  • RSS
  • Tumblr

Sun Young Kim

4 Comments

  1. When I came over to Social-Insight LAB > [강의자료 공유]소셜미디어 성과측정 및 ROI I can only see part of it, is this my internet browser or the web website? Should I restart? Cheers Ryder Conway

  2. 확인해 보니 구글 크롬에서는 제대로 보이는듯 합니다. 보시려면 크롬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

  3. You can read the contents bettert at the Chrome Browser. I don’t know why but some characters seem to be broken at IE.

ottugui 에 응답 남기기 응답 취소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