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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모니터링과 ROI

최근 소셜미디어 운영 및 성과 분석 전문가 과정 강의를 마치고 나서, 실무자들과의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제가 가지게 된 느낌은 소셜미디어에 대한 기업의 접근이 홍보 관점이 대부분이라는 점입니다.

물론, 홍보 측면에서 위기 시점에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잇점이나, 더 나아가 브랜딩 측면에서 해당 기업, 브랜드에 우호적인 고객이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확대될 수 있다는 점에서 분명한 잇점이 있는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리서치 회사에서 소셜미디어 데이터를 깊이 파고들며, 제가 몸소 체험한 소셜미디어 데이터의 진정한 가치는 최적화 마케팅 캠페인을 전개하기 위한 기반이 될만한 Customer insight 를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모 TED 강연에서 “Data is New Soil and Oil” (데이터는 새로운 토양이지 에너지원이다..)라고 주장한 것처럼 소셜데이터는 기업에게 중요한 자산이 될 수 있고, 소셜미디어 유관 부서 및 담당자는 이 데이터를 유의미하게 해석하여 회사에 제공하는 핵심 역할을 함으로써 스스로의 존재 가치를 격상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관점에서 소셜미디어 모니터링 및 분석이 어떻게 유의미한 Customer Insight 를 창출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재미있는 사례 하나를 소개합니다.

5개 지역 식당 소셜미디어 모니터링 및 분석 Case Study

가설) 보다 적극적인 소셜미디어 활동을 전개했고, 식당 주인이 소셜미디어에 대해 보다 옹호적인 타임스퀘어 46번가에 위치한 하바나 센트럴이라는 식당에서의 소셜미디어 활동이 타 지역(Carmins, Bond45, Heartland Brewery/Chopshop, Blue Fin) 보다 더 활발할 것이다.

조사 방법 : Radian6 (http://www.radian6.com)를 이용, 각 식당에 대해 포스퀘어 url 을 포함하여, 식당 이름 + “Times Square”” + meeting, dining, drinking, music 과 같은 다양한 검색어를 조합하여 개별 식당에 대한 글의 양, 글 작성자들의 트위터 팔로워 수, 아이디 등의 정보 수집 및 가공

검증) 가설대로 최근 30일 동안 하바나 센트럴 식당이 비교한 4개 식당들의 평균 글 수 대비 두배 가까운 글 수를 기록, 식당 전체 글 수의 1/3에 근접한 수치 기록

number of posts for each restaurant

number of posts for each restaurant

한편, 하바나 식당을 방문한 고객들이 트위터 상에서 가장 많은 팔로워 수를 가지고 있어 온라인 상에서 가시성(Opportunity To See)이 더 높은 것도 알 수 있었음.

number of twitter followers

number of twitter followers

물론, 이 OTS 라는 개념이 바로 돈=수익을 의미하지는 않겠지만, 식당에서 100명이 체크인을 한다고 가정하고, 그들이 평균적으로 2명 정도의 동반자가 있고. 평균적으로 만 5천원 씩 지불한다고 하면 각 체크인의 가치를 금전적으로 환산하여 ROI 를 보여주는 것도 전혀 가당치 않은 논리는 아닐 것입니다.

또한, 매 월 하바나 센터럴 식당에서 체크인하거나, 해당 식당에 대해 트윗을 올린 사람들의 리스트를 정리하여, 전월과 비교한다면, 전월에 없었던 리스트 내 인물은 새롭게 확보된 고객 1인으로, 이번 달에도 여전히 리스트에 있다면 고객 Loyalty 라는 개념으로 환산 되게 될 것이고, 이 리스트는 재방문 유도를 위한 마케팅 타겟 대상의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결국 작은 규모이긴 하나, 바로 제대로 된 CRM 활동이 될 것이며, ROI 를 논의하는 시작점이 되지 않을까요?

이상의 사례 출처는 http://www.webmetricsguru.com/archives/2010/05/geo-local-social-media-monitoring-and-missed-opportunties-of-social-media/ 입니다.

앗참. 문제는 이 모든 모니터링 및 분석 활동이 현재 한국 내에서는 쌩 노가다로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Coming Soon…

최고의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로 국내 한글로 된 트위터 데이터의 97%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Searcus.com 과 이러한 모니터링 및 분석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툴을 기획 및 개발하고 있습니다.

혹시, 이러한 모니터링 및 분석에 수동이 됐든 자동이 됐든 관심이 있으시면 트위터 @ottugui 로 언제든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사실, 저는 수동 엑셀 작업만으로도 프로젝트 해 본적이 있답니다. 그런 의미에서 국내 사례를 하나 연구해 볼까 하는데요.. 재미있는 연구 꺼리가 있어도 아래 댓글 또는 트위터로 문의주십시오.

예를 들어, 모 지역 병원이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금년 7월 이후 열심히 하고 있는데, 소셜 데이터에서 가시적으로 보이는지?? 와 같은 이슈 말이지요 ^^

여러분들의 다양한 관심과 피드백 기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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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 Young Kim

4 Comments

  1. 좋은 내용 잘 보았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미 uccmetrics나 buzzinsight와 같은
    서비스 및 솔루션 공급하는 플레이어들이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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