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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키워드 분석 방법 소개

Visualize Verbal Maps – Social Media Analytics 라는 기사를 보다 보니  짧은 시간에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방법으로 종종 사용하곤 했던 키워드 분석 방법론과 비슷한 면이 있어 이번 기회에 “키워드 분석 방법과 이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 예“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선 이미지 하나를 첨부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display 라는 단어 전 후에 어떤 단어들이 자주 보여지는지를 Visual 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그래픽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는 무엇일까요?


자사의 제품 또는 브랜드의 특정 속성인 “display” 와 관련하여 고객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를 짐작할 수 있지 않을까요?


특히, display 라는 단어 전후에 나타나는 단어들을 Things (물건) | Discriptors(수식어) | Actions (행동을 나타내는 단어) 로 구분함으로써 이 display 라는 단어가 주로 행동을 나타내는 단어들과 자주 쓰여지며, 그 중 touch 라는 단어가 가장 자주 함께 쓰였다는 것을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termanalysis

해외 사례인지라 잘 와닿지 않을 듯 하여 국내 사례 또 하나 올립니다.

아래 이미지는 모 화장품 브랜드에서 광고 모델을 교체한 직후 광고 모델 관련하여 온라인 게시글에 자주 나오는 단어들을 빈도 분석한 결과의 예시 화면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네티즌들이 그 광고 모델을 어떤 단어들을 쓰면서 어떤 평가를 하고 있는지, 단어 몇가지만 봐도 적나라하게 광고 효과 분석이 가능함을 알 수 있습니다.

기업들의 경우 광고 모델 선정 및 광고 모델에 대한 반응 조사를 위해 상당히 많은 돈을 쓰며, FGI, 설문조사 등의 리서치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이런 광고 모델에 대한 반응은 아래와 같이 간단히 소셜 데이터를 수집해서, 키워드 분석을 하는 것만으로도 인사이트를 얻는데는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광고 모델 이미지 분석

광고 모델 이미지 분석

이러한 모니터링은 사실 형태소분석기만 있으면 그렇게 어렵지 않게 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순전히 제 개인적인 호기심으로 국내에 안드로이드 폰이 출시되기 직전 시점의 여론이 궁금해 진행한 키워드 분석 사례입니다.

분석대상 기간 : 3월 1일 ~ 3월 10일간의 트위터 글
키워드 :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키워드 분석 사례

안드로이드 키워드 분석 사례- 상위 20개 키워드

위의 키워드로부터 얻은 저의 인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안드로이드는 역시 아이폰의 대항마로서 가장 자주 언급되고 있다는 점
2) 개발자와 개발 관련 이슈가 다음으로 자주 언급되고 있다는 점
–> 즉, 안드로이드폰을 준비하고 있는 제조사, 이통사는 개발 관련 이슈와 커뮤니케이션도 별도로 필요할 것 (개발자 커뮤니티 별도 대응이라든지..)

3) 안드로이드 폰 제조사 관련 삼성 및 LG도 자주 언급되고 있다는 점

(기대 및 구매 의사를 표현하는 긍정적 의견과 부정적 의견 공존하고 있음, 긍정이 많은지 부정이 많은지는 상세 분류 분석 들어가야 하나, 리소스 한계 상 생략)

4) OS 관련 이슈가 안드로이드에 대해 뜨겁게 회자되고 있음

5) 그외 국내 시장 환경, 이통사들의 정책, 전략 등도 자주 언급되고 있음

6) 특이하게 chanjin 이라는 키워드가 13위에 오른 것은 그만큼 이찬진이라는 1 개인의 트위팅이 트위터 공간에서 미치는 파급력이 크다는 것의 반증일 듯 함

아이폰 출시 직후 키워드 분석

아이폰 출시 직후 키워드 분석

제가 키워드 분석하다가 또 하나 재미있는 점을 발견하게 된 것은 매체에 따라서, 똑같은 제품 또는 브랜드에 대해서 여론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2009년 12월 초에 아이폰 출시 직후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트위터 글과 블로그 글들을 키워드 분석한 결과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트위터는 IT파워 유저가 많다는 특성이 반영돼, 사용후기, 배송 관련 불만, 성능에 대한 이야기 등 구체적인 이야기가 많았던 반면, 블로그는 출시 소식과 소개글과 같은 일반적인 글들이 많았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매체 별로 여론이 다를진데.. 매체별로 같은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쓰면 당연히 안된다는 팁도 얻을 수 있을 듯 합니다.

결론적으로….

소셜미디어에 있는 데이터는 들여다 보면 들여다 볼 수록 떡이 나옵니다.

이렇게도 바라보고 저렇게도 바라봐서, 좋은 인사이트 얻어서 돈 많이 버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ottug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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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 Young Kim

3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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