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해쉬 태그 분석 이야기 하나 소개

지난 주말에는 Hash Tag 분석에 대한 참으로 흥미로운 책 한 권을 우연히 읽게 되었습니다. 저자인 Kevin Hillstrom 역시 저처럼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CRM 분석 쪽에서 경력을 쌓다 소셜 데이터의 흥미로움에 끌려 소셜 분석 쪽에 발을 담궜더군요.

특히, CRM 의 다양한 분석 기법을 소셜데이터에 적용하는 시험을 하고 실제로 의미있는 인사이트를 얻고 있었습니다.

저자는 소셜미디어 내의 특정 커뮤니티 내에서 한 명의 영향력 자를 마케터가 파악하게 되면 그 영향력자를 통해 커뮤니티의 방향성을 어느 정도 조작 가능하다는 접근에 대해 의문을 품게 되었습니다. 즉, 한 명의 영향력자의 힘에 대해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지요.

하여 저자는 Mack Collier 라는 영향력자가 주최하는 #blogchat 이라는 매주 일요일 저녁 소셜미디어 토픽에 대해 이야기하는 소셜미디어 커뮤니티를 실험 대상으로 삼아 #blogchat 과 관련된 대화 데이터를 4개월 간 수집합니다.